post-title

한글 공부, 언제 시작할까요?

부모님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‘한글 공부’인데요.🌷 아무래도 ‘한글’이 우리나라 모국어이기도 하고, 한글을 습득해야 인지적인 학습도 이루어지기 때문일 거예요. 오늘은 많은 부모님들이 궁금해하시는 ‘한글’에 대해 알아볼게요.


한글 공부의 모든 것🎶 전 한글 배우는 중입니다~

⌛한글 공부는 언제부터 해야 하나요?

과거에 비해 우리 아이들의 수준이 높아지고, 그만큼 학습능력과 습득 속도가 빨라졌죠. 그래서인지 유독 ‘한글 공부 시기’에 대해 조바심을 느끼는 부모님이 많으세요.💨 하지만 한글 공부에 딱 맞아떨어지는 특정 시기는 없어요. 따라서 영/유아시기에 자연스레 모국어에 노출하면서 아이가 한글에 흥미를 보인다면, 생활연령이 어떻든 한글을 알려주세요. 아이 스스로 흥미를 보인 활동이기에 즐겁게 습득할 수 있을 거예요.

💁어떤 방법으로 가르쳐야 하나요?

아이가 만 24개월이 되면, 본격적으로 언어사용을 시작해요. 따라서 이 시기에 우리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물어휘와 다양한 동작어(Verb)를 들려주세요.👂 이러한 단어들은 추후 한글을 습득하는 동안에도 많이 접할 것이기에 많이 접하는 게 좋아요. 또한, 한글은 표음문자이므로 소리와 문자(자모음)를 이어 가르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.   

💁자음(ㄱ~ㅎ)을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은?

음운 인식을 향상하는 방법에는 한글 자음을 같은 위치에서 나는 소리로 묶어 가르치는 방법이 있어요.🌞 예를 들어, 두 입술이 부딪혀서 나는 소리 /ㅁ,ㅂ,ㅍ/, 위아래 이빨 사이로 혀가 나오는 소리/ㄴ,ㄷ,ㅌ/, 이빨 사이로 바람 새는 소리/ㅅ/, 혀가 윗니 뒤로 올라가는/ㄹ/, 목구멍에서 나는 소리/ㄱ,ㅋ,ㅎ/ 등으로 나누어 가르치는 거죠. 이러한 방법은 발음능력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음운 인식 증진에도 도움이 된답니다. 

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일방적으로 아이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즐겁게 한글을 공부하는 데 있어요. 아이가 한글 공부 시간이 즐거워지려면 그만큼 부모님의 큰 노력이 필요하답니다.👪